-
웹사이트 제작 툴 비교하기 - 워드프레스(Wordpress), 윅스(Wix) 그리고 스퀘어스페이스(Squarespace)유용한 디자인의 지식과 툴 2024. 1. 10. 22:20
안녕하세요?
요새 개인 사업자나 소규모의 기업들은 웹사이트 없이는 사업을 홍보하거나 운영할 수 없고 요새는 개인의 포트폴리오 심지어 청첩장도 요새 웹사이트로 옮긴지 오래입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개인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는지 거의 20년이 다 되어가네요. 당시에는 HTML, 플래쉬, 포토샵, 드림위버 없이 홈페이지를 만들기란 일반인에게 어려운 과제 였습니다.
하지만 역시 시간이 해결해 주듯, 이런 어려운 점을 낚아채고 일반인도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웹빌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서비스들이 정착이 되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제가 체험 해 본 웹사이트 세 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원래는 블로그 컨텐츠를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한 웹빌더로 거듭나여 사용되고 있는,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노익장 웹 빌더입니다. 아직까지 전세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워드프레스를 위한 플러그인과 테마들이 무수히 배포되어 있어 용이합니다. 필자도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웹사이트를 여러개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직접 설치형(https://wordpress.org/)과 웹빌더 서비스형(https://wordpress.com/ )이 있으며, 차이점은 호스팅을 직접 구매하여 설치하느냐, 아니면 호스팅 및 도메인 서비스를 워드프레스 닷컴에서 구매하여 사용할 것인가의 차이입니다.
장점이라 한다면, 당연히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를 직접 디자인하지 않아도 테마나 플러그인을 구매,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인들이 테마를 제작하기 때문에 조금만 인터넷을 뒤지면 내가 원하는 테마를 구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역사가 오래된 웹빌더인만큼, 장점에서 서술한 많은 사람들이 테마나 플러그인을 제작하는 만큼 플러그인이나 테마 그리고 버전이 충돌되어 트러블 슈팅이 일어 난다거나, 오래된 인터페이스로 인해 복잡하고 사용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언어로 인해 한국인에게는 더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마찬가지로 영어로 만들어진 윅스나 스퀘어스페이스는 그나마 최근에 제작 되었기 때문에 사용자경험이 더 편하게 느껴집니다.
윅스(Wix)
윅스(https://www.wix.com/) 는 초보자들에게도 쉽게 웹사이트 제작의 장벽을 넘게 해주는 웹빌더 서비스 중 하나 입니다.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버튼이나 텍스트를 내가 원하는 장소에 붙여 넣기만 하면 됩니다. 장점이라 한다면 바로 이 점이며, 특히 이 글에서 소개하는 웹빌더 중에 유일하게 한국어를 지원한다는 점이 매력입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만 윅스 광고가 붙는다는 것이 거슬리지만 무료로 사용하는데 그 정도는 애교로 봐줄 수 있기도 합니다.
https://www.wix.com/explore/websites
단점이라 한다면, 테마를 한번 정했으면 다른 테마로 바꿀 수 없고 모든 걸 새로 시작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해결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가장 큰 단점은... 디자이너가 직업인 제가 보았을 때 디자인이 뭔가 2%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폰트 스타일일 수 있고, 여백 공간 때문일 수도 있고 여튼 뭐가 부족한데 말로 표현하기에는 어려운 그 느낌적인 느낌. 많이 사용하다보면 그 부분을 보안 할수도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스퀘어 스페이스(Squarespace)
https://www.squarespace.com/showcase
웹빌더 서비스의 마지막으로 스퀘어 스페이스를 소개합니다. 윅스(Wix)가 누구에게나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컨셉으로 만들어졌다면, 스퀘어 스페이스는 아티스트나 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나 아키텍쳐나 감각적인 소규모의 회사들의 홈페이지를 겨냥하였습니다.
그래서 스퀘어스페이스는 굉장히 미려하고 깔끔한 프로페셔널한 느낌의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아티스트들이 찾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단점이라 하면 위에 제시했던 워드프레스와 윅스를 비교했을 때 서비스의 이용 가격이 예전에는 더 높았었는데요. 지금은 윅스의 가격이 상당히 올라서 비슷한 수준이 되어서 높은 가격이 단점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한달 가격 US달러로 $23) 확실한 것은 윅스처럼 무료로 사용하지 못하고 2주 간의 트라이얼 이후로 유료로 전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힐 것 같습니다.
마무리
대표적인 웹 빌더 3가지를 소개 했는데요. 다른 웹빌더 서비스들도 많으나, 제가 직접 사용 해 보고, 느낀 것들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한 줄로 이 세가지 서비스를 압축하여 소개한다면
워드프레스: 예전의 영광은 다시 돌아올 것인가, 아니면 오래된 시스템으로 사람들을 멀어지게 할 것인가?
윅스: 쓰기 쉬운데... 쉬운데...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2%의 참을 수 없는 디자인의 가벼움
스퀘어스페이스: 스웨그 넘치는 그들만의 리그, 일반 한국 비지니스에 어필이 될 것인가?
스퀘어 스페이스를 기반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서클 멤버로써, 제작을 원하시는 분들은 비밀댓글로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유용한 디자인의 지식과 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캘린들리(Calendly) - 유저 인터뷰 스케줄을 쉽게 잡아주는 툴 (0) 2022.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