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사이트 제작 툴 비교하기 - 윅스, 스퀘어스페이스, 워드프레스 그리고 아임웹카테고리 없음 2022. 11. 20. 23:27
안녕하세요?
온라인 내에서 개인의 홍보 및 사업을 위한 웹사이트 제작을 고려하신다면 웹사이트 빌더 서비스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웹사이트 빌더 서비스는 웹사이트에 필요한 HTML이나 CSS, 자바스크립트 같이 개발자가 아닌 이상 만들 기 어려운 웹사이트를 일반인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10년 전만 해도 개인이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꽤 힘든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그 장벽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오늘은 대표적으로 사람들이 사용하는 윅스(Wix), 스퀘어스페이스 (Squarespace), 워드프레스(Wordpress), 그리고 아임웹의 각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웹사이트 빌더 서비스의 첫 번째 주자, 윅스 - https://www.wix.com/
윅스는 그 전에도 몇 작은 서비스들이 있었지만 이렇게 대대적으로 일반인들도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장벽을 깨는데 성공한 거의 첫번째 케이스입니다. 윅스가 출시한 지 가장 오래 된 만큼 노하우가 많은 편으로, 그래서 가격 대가 다른 동종 서비스보다 저렴한 편인데다가 안정성도 검증이 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시장에 있었던 만큼 기능적인 면에서도 종류가 많습니다.
홈페이지 관리자 모드에서 디자인 레이아웃을 수정할 때도 직관적인 UI디자인으로, 몇 번 연습과 반복과정을 통해 윅스를 익힐 수 있습니다. 특히 윅스는 한국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영어에 약하신 분들은 이 서비스에 더 적합할 수 있겠네요.
단점이라고 한다면, 높은 수준의 디자인이긴 하지만 디자인을 일로 하는 필자의 관점으로 봤을 때 디자인에 있어서 조금은 아쉽습니다.
장점
- 시장에 나온 지 오래된 서비스로 안정성 있음
- 동종 서비스보다 가격 경쟁력이 있음
- 한국어 지원
단점
- 디자이너 관점에서는 슬릭(Sleek)한 느낌이 부족한 것이 아쉽다
스타일리쉬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원한다면 스퀘어 스페이스 (Squarespace) (https://www.squarespace.com/)
스퀘어스페이스는 미국 캘리포니아 IT테크 시장과 달리 뉴욕에 거점을 둔 회사입니다.
스퀘어스페이스는 유난히 아티스트에게 인기가 있는 웹 빌더 서비스인데요, 포토그래퍼나 디자이너들이 웹사이트를 만들고자 할 때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이 서비스가 제공하는 디자인, 특히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 있어 매우 세련 된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에 제공하는 레이아웃 템플릿도 스타일리쉬 하여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특히 관리자 모드와 디자인 레이아웃을 만들거나 관리를 할 때 매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윅스도 직관적인 UI로 쉬운 편에 속하지만, 스퀘어스페이스는 그보다 더 훨씬 편리한 UI를 가지고 있어, 영어라는 불편함을 상쇄하게 합니다.
단점이라면 가격은 윅스에 비해 약간 비싼 편이고 (USD $10불 차이) 한국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디자인의 높은 미려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원하는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이를 상쇄하기 위해 기능 추가를 위한 플러그인(Plug-in) 서비스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개인 프리랜서들이 쓰는 이유는 마치 애플과 같이 디자인에서 만족스러운 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장점
- 스타일리쉬한 웹사이트 디자인 템플릿
- 직관적인 UI 디자인 관리자 페이지
단점
- 윅스보다 약간 더 비쌈
- 기능에 제한적인 부분이 있어 플러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함
워드프레스의 익숙한 인터페이스를 원한다면 - 워드프레스닷컴 (https://wordpress.com/)
워드프레스 원래 CMS 오픈소스로 만들어 진 컨텐트 매니지먼트 시스템으로, 윅스나 스퀘어스페이스처럼 웹사이트 빌더 서비스가 나오기 훨씬 전에 개발자나 디자이너들이 호스팅을 따로 구매 후에 워드프레스를 직접 설치하여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트렌드에 맞추어 번거로운 설치 과정 없이 바로 로그인 후 사용할 수 있게 닷컴 .com을 따로 만들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직접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식은 https://wordpress.org/ 따로 서비스가 있음)
워드프레스 시장이 오랫동안 형성되어 왔기 때문에 템플릿 및 플러그인을 시중에서 많이 찾을 수 있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모드에 익숙한 유저들에게는 편한 선택입니다.
하지만 필자가 느끼기엔 아직 오픈소스로 사용하는 것이 가격에 있어 더 경쟁력이 느껴지며, 워드프레스 닷컴은 아직 시장성에서 .org보다 덜 주목을 받는 듯한 느낌입니다. 특히 쇼핑몰 사이트를 제작하려면 eCommerce를 선택해야 하는데 그 가격이 미국달러로 $45불이나 하여 다른 서비스보다 매우 비싸다고 느껴집니다.
장점
- 역사가 있는 워드프레스, 이름이 제일 잘 알려져 있으며 써 본 사람들에게 인터페이스가 익숙하다
- 엄청난 양의 템플릿과 플러그인
단점
- 아직까지 웹사이트 빌더 서비스보다, 설치형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격적인 면에서 훨씬 경제적
- 쇼핑몰로 제작 시 다른 서비스보다 훨씬 비쌈
한국 시장에 포커스를 두고 만든 웹사이트 빌더 서비스 아임웹(https://imweb.me/)
한국 시장은 스마트 스토어, 카카오 쇼핑, 카페24 등 해외와는 조금 다른 시장 특징이 있어 웹사이트 빌더 서비스가 강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사용하는 서비스 중 웹사이트 빌더 서비스로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아임웹 처럼 보여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인이 제작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언어 장벽에 있어 훨씬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가장 처음 느꼈던 인상은 '윅스의 한국버전' 처럼 느껴졌습니다. 가격은 다른 동종 서비스와 비슷하거나 환율 적용으로 약간 싼 편입니다. 의도적인지는 모르겠으나 윅스와 다른 타 서비스를 섞은 듯한 인터페이스 느낌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으며 디자인 레이아웃을 수정할 시, 디테일하게 수정하는 과정에서의 작업이 매우 불편합니다. 아직까지 프로그램의 버그와 사용성 테스트가 성숙한 단계에 이르지 않았다고 느껴집니다.
장점
- 한국 환율에 맞추기 때문에 싸고, 모든 서비스가 한국어로 제공된다
- 한국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네이버페이와 같은)을 제공한다
단점
- 디자인 수정 시 디테일하고 직관적인 작업을 하기에 불편함
- 제공하는 템플릿이 해외의 트렌드에 맞춰 제작되었으나 아직 예전의 한국 쇼핑몰 웹사이트 느낌이 많이 남
평가
가격 및 디자인, 기능 등을 생각하여 점수 평가를 했는데요. 점수 기준으로 보는 것보다, 내가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지 생각하시고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포괄적으로 대략 평범한 비지니스를 하고자 하는 All-around 분들에게는 윅스를, 내 포트폴리오 및 서비스가 해외 웹사이트처럼 섹시한 느낌이 났으면 하는 분들에게는 스페어스페이스가 더 적합할 것 같습니다.
윅스 스퀘어스페이스 워드프레스 아임웹 전체적인 평가 18/20 17.5/20 16.5/20 14/20 디자인 4 5 3 2 사용성 4.5 4.5 4 3 가격 5 4 4 5 다양한 기능 4.5 4 4.5 4 이 글이 나중에 웹사이트를 제작할 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